책꽂이

마시멜로 두 번째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민트로사 2012. 2. 1. 11:01

 

마시멜로 두 번째 이야기

호아킴 데 포사다, 엘런 싱어  지음

공경희     옮김

한국경제신문   펴냄

 

《마시멜로 이야기》는 40년 전 미국 스탠퍼드 대학에서 실시한 ‘마시멜로 실험’에서 비롯되었다.

연구원들은 실험에 참가한 아이들에게 달콤한 마시멜로 과자를 하나씩 나누어주며 지금 먹어도 되지만

 15분 동안 참으면 기다린 상으로 한 개를 더 주겠다고 말했다. 그 결과 어떤 아이들은 당장 마시멜로를 먹어치웠고,

 어떤 아이들은 끝까지 참고 기다림으로써 상으로 마시멜로 한 개를 더 받았다.

그런데 그로부터 14년 후에 당시 마시멜로의 유혹을 참아낸 아이들이 그렇지 못한 아이들에 비해

훨씬 공부도 잘하고 정신력과 사회성이 뛰어난 청소년으로 성장했다는 놀라운 사실이 밝혀졌다.

 마시멜로 실험은 작은 인내와 기다림이 인생 전체를 송두리째 바꿀 수도 있는 강력한 ‘힘’이라는 사실을 알려주었다.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는 인생을 살다 보면 마주치게 되는 수많은 변화 앞에서 그동안 지켜오던 원칙이

 쉽게 무너질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일깨워준다. 변화는 긍정적인 것도 있지만 때로는 피하고 싶은 부정적인 것도 있게 마련이다.

내 의지와 상관없이 세상은 변한다. 문제는 성공의 걸림돌이 되는 이 모든 변화를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대처하느냐에 달려 있다.
‘성공을 위해 눈앞의 마시멜로를 먹어치우지 말라’는 것이 ‘마시멜로 법칙’의 가르침이지만 그렇다고

성공을 위해 인생을 희생하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저자는 이야기한다. 도리어 작은 성공을 이루었다면 자신에게 보상하라고 말한다.

마시멜로를 다 먹어치워서는 안 되지만 달콤한 성공의 열매를 조금씩 음미하면서 성공의 과정을 즐기라는 것이

《마시멜로 두번째 이야기》의 또 다른 실천방법이다. 그러려면 변화한 상황에 따라 목표를 재설정하고 왜 참아야 하는지 알아야 한다.

 그런 사람만이 진정한 성공을 위해 자신의 노력을 헛되이 하지 않는 사람이다.

 


1. 당신의 특별한 오늘을 붙잡아라
2. 위기의 징후를 예민하게 감지하라
3. 변화에 따른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라
4. 성공의 만리장성도 벽돌 한 장에서 시작된다
5. 잘못된 길을 가고 있다면 당장 방향을 바꿔야 한다
6. 세상을 바꾸려 하기 전에 스스로 변화하라
7. 기록은 당신의 행동을 지배한다
8. 목표를 가로막는 선입견을 깨뜨려라
9. 평생 지속되는 성공의 요소를 찾아라
10. 성공은 바로 한 걸음 앞에 있다

1.31.  2012